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Linux이야기

리눅스마스터 1급을 공부하며

리눅스 마스터 1급 필기는 이미 합격했고 지금은 실기를 준비중이다.

공부하면서 알게된 사실이나 의문점을 기록하기로 했다.

즉 이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메모장 정도가 될것이며 누군가에겐 쓸모없을 수도있는 그런 내용이다.


- 사용자 계정을 변경할때 usermod -l 계정명 -d 홈디렉터리 경로 -m 기존 계정명

이렇게라고 책에서 배웠다 그리고 변경할때 주의 사항으로는 변경할 계정의 홈디렉터리는 미리 생성 되어 있어야 한다 했는데

CentOS 6.5기준으로 홈디렉터리를 미리 생성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책의 내용만 보고 미리 디렉터리를 생성하여 변경해 봤더니 이미 디렉터리가 생성되어 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물론 그렇다고 변경이 안되는건 아니다.


즉! 사용자 계정명을 변경할때 미리 홈디렉터리를 생성할 필요는 없다.


-useradd 로 사용자 계정 생성시에 -p 옵션을 주면 패스워드를 추가할수있는데 이렇게 생성을 하게 되면 ssh접속이 거부 된다.

왜그런지 아직 이유는 찾지 못했다 ㅜㅜ

대신 useradd 로 계정명을 생성하고 passwd 명령으로 패스워드를 생성해주면 ssh접속이 잘된다. 왜지!!!????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때 useradd 명령어에 -p옵션을 주어서 만들면 /etc/shadow파일에 암호가 암호화되지 않고 그냥 값이 들어간다. 그래서 다시 passwd 명령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하고 ssh접속을 해보니 잘된다 하지만 이번엔 쉘이 bash 쉘이 아닌 다른 쉘이 띄워지는데..이것도 왜그런지 모르겠다 chsh명령으로 bash로 변경해봐도 우리가 흔히 보던 그 쉘이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bash 쉘은 맞는데 PS1 설정이 바뀌어 있다.

레드헷 계열에선 사용자 추가할때 useradd 하고 꼭 패스워드는 따로 명령어를 이용해 생성하는걸로!


참고로 레드햇 계열에서 useradd 나 adduser는 같은것이다 /usr/sbin 이 들어가 명령어를 살펴보면 adduser가 useradd의 링크파일이다.

추가로 우분투계열에선 두 명령어가 서로 다르다.


이 글은 계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추가로 일단은 합격이 목표이니 북스홀릭책으로 공부는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슈퍼유저코리아 에서 나온 리눅스마스터 책을 추천합니다.

리눅스 마스터 딴답시고 슈퍼유저코리아 책과 지금 보고있는 북스홀릭에서 나온 책을 두권을 샀는데, 살다살다 이렇게 오탈자 많은 책은 처음봅니다. 명색이 수험서인데 이렇게 많은 오탈자와 내용누락, 심지어 기출문제도 오류가 많고 출판사 측에서 내놓은 정오표에도 오탈자가 다 수정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책은 슈퍼유저코리아에서 나온 책을 추천하며 인터넷으로 최신 기출문제 받아서 풀어 보길 권장합니다.

이번 책을 계기로 추천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걸 알았습니다.(읽고 쓰는거 아니였네요 그냥 썻던거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