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Linux이야기

칼리 리눅스 한글입력

어제 저녁 급 삘 받아서 칼리리눅스를 설치하고 보니 한글이 안되더라..

초기 설치했을 당시 언어 설정은 영어였고 그러다 보니 입력도 영어 뿐이였다.

난 영어에 약했고, 어쨋거나 한국에 살고있으니 한글을 안쓸수도 없었다.(네이버가서 웹툰봐야함...)


그리하여 구글링 시작~

일반적인 한글 설정 방법은 이렇다.


apt-get update

apt-get install fcitx-hangul //fcitx-hangul 설치

apt-get install fcitx-lib* //라이브러리 파일설치

apt-get install fonts-nanum* //나눔글꼴 설치


하지만 나같은 경우는 처음부터 언어설정이 한국어가 아니여서 그런가 아무리 삽질을 해도 입력이 안되는 것이였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ibus-hangul
이거역시 설치해주고
# im-config
명령어로 셋팅을 해주었지만 전혀 입력이 되질 않았다.

그래서 다시 생각한 방법이 지우고 다시 설치해보자 하여 remove 명령어로 설치된 패키지들을 전부 지우고 재설치하고 재부팅도 진행하였지만 역시나 안됬었다.

그리고 오늘 다시 구글링하여 찾아본결과 예전에 사용했던 나비 입력기가 있었다.
# apt-get install nabi
마지막이란 심정으로(안되면 한국어로 재설치할라고 했다.) 설치하고 재부팅하니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이 써진다
ㅠ.ㅠ 감격~
좋다~~~
내가 영문으로 먼저 설치를 진행한건 한글깨짐의 문제도 있었지만 리눅스 디렉토리들이 한글로 설정되는 부분때문이였다.
예를 들어 홈디렉토리에서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한다고 가정했을때
cd Desktop 이렇게 하면되는데 한국어로 설치를 하면 cd 바탕화면 이런식으로 언어전환을 해줘야하기 떄문이다.

인간은 귀찬은걸 싫어한다...나 역시 엄청 귀찬고 게을러서 어떻게하면 덜움직일까를 항상 고민한다.
그렇기에 한영전환을 한번이라도 덜입력하는 편이 나에겐 너무 편한것이였다.

이렇게 약 하루간의 삽질 끝에 한글 입력이 잘되었다.


근데 아직도 왜 저위에 방법이(fcitx)안되는지는 모르겠다 ㅜㅜ

반응형